인터 프린터와 컴파일 방식의 차이.
위는 파일 전체를 컴파일하므로 print 등을 써야 출력이 되고
밑의 인터 프린터 방식으로 3+4를 하면 바로 실행이 되어 7이 출력된다.
그럼 인터 프린터에서 3을 출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
이렇게 3을 입력해도 출력이 되고 print(3)도 가능하다.
하지만 여기서 3은 각자 다 다른 3이다.
그래서 우리는 '변수'를 사용하여 그 안에 값을 대입하여 똑같은 값을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다.
RAM(임시저장장치)에 물리적 주소(저장공간)가 있다.
이 저장공간에 값을 넣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다.
변수란 한 마디로 사용하는 저장공간의 이름이다.
ex) 실제 주소 : 0x005.. 등 컴퓨터가 알아볼 수 있는 물리적 주소
변수 이름 : 길동이네, 한량이네 집, a, b, c 등 사람이 선언하고 지어준 이름.
변수 = 변할 수 있는 수
똑같은 길동이네 혹은 a에 다른 값을 넣어 사용할 수도 있다.
변수명 만들기
변수명은 추후 내가 알아보기 쉽게,
다른 사람이 그 뜻을 유추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업무에 효율적이다.
데이터 저장하기 ( 변수끼리 연산 )
변수에 값 대입 ( 다중 대입 )
사용자로부터 문자열 입력받기
문자열끼리 더했을 때
신기하게 쭉 붙어서 나온다.
만약 C였다면 <string.h> 추가한 후에 strcat 등을 사용하여 붙였어야 할 것이다.
문자열 입력(input 함수)
name = input()으로만 작성하면 프로그램 실행 중에 값을 입력받는다.
왼쪽부터 파일, 실행창에 입력 중인 사진, 입력 후 name 변수 값 출력
다양한 자료형으로 데이터 저장하기
만약 값을 정수로만 받고 싶다면?
int() 함수
함수 내부의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, 형 변환(type conversion) 해준다.
그러므로
int(input( )) 형식으로 작성해주면 정수만 입력받을 수 있다.
프로그램 실행 후에 값을 입력받아 평균을 계산하는 것이 간단하게 끝났다.
type() 함수
파이썬은 변수 선언 시 앞에 자료형을 붙이지 않아도 대입 값의 자료형에 따라 알아서 구분된다.
그러므로 변수를 쓰다 보면 어떤 자료형인지 모를 수 있다.
type(x)와 같은 형태로 자료형을 알아볼 수 있다.
int() 말고도 다양한 형 변환 함수들을 써보자.
x1은 문자형
x2는 실수형
x3는 정수형 ( 이때, 소수점 단위는 내림 절삭되어 3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.)
x4는 다시 문자형
예약어 for, while, if
예약어는 단독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.
for1, forif와 같이 사용할 수는 있다.
셸과 에디터에서 예약어는 주황색으로 표시되므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.
1) 반지름을 입력받아서 원의 넓이를 구하고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라.
2) 가로와 세로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넓이를 구하고 그래픽을 이용해서 그려라.
#모든 내용은 '그래픽 창'에 표현되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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