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자 데이터 출력하기


실습

문자를 출력할 때는 큰 따옴표 or 작은따옴표 내부에 넣으면 된다.
파이썬 또한 C언어와 유사하게 '\' 백슬래시를 통해 예약어, 줄 바꿈 등이 가능하다.
줄 바꿈에 이어 '원화' 표기까지 똑같다.

또한 파이썬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숫자가 문자형태로 저장된다.
아무런 print 없이 바로 인터 프린터에 2+2를 입력했을 때 결과를 출력해줄 만큼 자연어(사람이 쓰는 언어)와 친숙한 것을 볼 수 있다.

쉘 인터프린터의 경우에는 한 줄이 완성된 문장이어야한다.
완성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면... 표시와 함께 계속 작성할 수 있다.
완성된 문장은 꼭 하나여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.
한 줄이라도 여러 문장이 정상적으로 완성이 되어있다면 문제없이 출력될 수 있다.
컴파일러가 인식하는 문장의 끝인 " ; "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두 번 출력해본다.

줄 바꿈을 통한 두 줄 출력.

숫자 출력

실습 결과
괄호 내부에서 콤마를 통해 여러 숫자를 출력할 수 있다.

내부에서 여러 연산도 가능하다.

경우에 따라 몫, 나머지만 구해서 출력할 수 있다.

'//' = 몫만 구하는 연산자
'%' = 나머지 연산자
터틀 그래픽 사용
import를 통해 turtle을 불러오는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다.
문제를 읽어보니 직전에 turtle 실습 때 파일 이름을 turtle로 하여서 오류가 났던 것이다.
py파일과 기본 내장 함수 및 라이브러리 이름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.

이름을 바꾼 후에는 정상적으로 import, shape 설정이 끝났다.

귀여운 거북이가 새 창에 출력되었다.
이 그래픽이 1966년에 개발됐다는 것을 알고 생각보다 너무 오래됐다는 생각을 했다.

다른 shape 들도 사용할 수 있다.
모듈 내부의 함수에 접근할 때는 C의 구조체, JS의 객체 접근과 유사하게 온점 '. '을 통해서 접근한다.
이렇게 다양한 명령어를 통해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봤다.

원 그리기
turtle.reset() = 그렸던 그림 초기화
turtle.circle() = 현재 위치에서 위로 원을 한 바퀴 그린다.

정삼각형 그리기

circle내부에 반지름 크기. steps에 각의 개수를 넣어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.
그리지 않고 이동만 하기
turtle.up()을 통해 거북이의 잉크가 묻은 꼬리를 잠시 들어 올릴 수 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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